Programming in Sala 책으로 스칼라 스터디하면서 정리했던 내용이다. 지금은 3판 번역본도 나왔지만, 약간 앞서서 스터디를 시작해서 2판으로 진행하고 있다.

2장

인터프리터 사용법

  • 대화형 셸 $ scala
  • res번호 식별자는 변수 처럼 사용 가능 ex> res0 * 3
  • println("Hello, world!")

변수 정의

  • val : 재할당 불가능
  • var : 재할당 가능
  • 타입 추론으로 타입을 지정하지 않아도 됨
val msg = "Hello"
val msg2: java.lang.String = "Hello"
val msg3: String = "Hello"

var msg4 = "Hello"
msg4 = "World"

함수 정의

def max(x: Int, y: Int): Int = {
    if (x < y) x
    else y
}
  • def : 함수 정의 시작
  • max : 함수 이름
  • (x: Int, y: Int) : 인자 항목
  • Int : 함수 결과 타입
  • = : 등호
  • { } : 함수 본문

Unit 결과 타입은 함수가 의미있는 결과를 반환하지 않는다는 의미

스칼라 스크립트

  • 실행 방법 예 $ scala hello.scala
  • 명령행 인자 접근 : args args(0), args(1), ...

반복 / 분기

  • while while (i < args.length)
  • if if (i != 0) print(" ")
  • foreach args.foreach(arg => println(arg)) args.foreach(println)
  • for for (arg <- args) println(arg)

함수 리터럴

(x: Int, y: Int) => x + y
  • (x: Int, y: Int) : 인자 항목
  • => : 오른쪽 화살표
  • x + y : 함수 본문

함수 리터럴이 인자를 하나만 받는 문장인 경우에는 해당 인자에 이름을 붙일 필요가 없다 (8.6절)
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