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rogramming in Sala 책으로 스칼라 스터디하면서 정리했던 내용이다. 지금은 3판 번역본도 나왔지만, 약간 앞서서 스터디를 시작해서 2판으로 진행하고 있다.


1장

스칼라

  • 확장 가능 언어
  • 객체지향과 함수형 프로그래밍 개념을 정적 타입 언어에 합쳐 놓은 언어

확장성

타입

  • 언어가 기본 지원하는 것처럼 느껴지는 스칼라 표준 라이브러리로 타입을 제공
  • 라이브러리로 새로운 타입을 만들어 내장 타입처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음

제어구조

  • 액터 모델을 구현하는 라이브러리를 제공하여 스칼라 내장 구성요소처럼 사용함
  • 새로운 분야에 대한 추상화를 설계/구현하고 언어가 원래 지원하는 것처럼 사용 가능

확장성의 이유

객체지향적

  • 스칼라는 순수한 형태의 객체지향 언어 : 모든 값은 객체, 모든 연산은 메소드
  • Trait : 끼워넣기 좋은 구성 요소

함수형

  • 함수는 1급 계층 값 : 인자로 넘길 수 있고, 변수에 저장 가능하고, 함수에서 반환 가능
  • 메소드에는 부수 효과가 없어야 함

스칼라 장점

  • 호환성 : 자바 메소드 호출, 필드 접근, 클래스 상속, 인터페이스 구현 가능
  • 간결함 : 적은 얼개 코드 사용, 타입 추론, 라이브러리 정의 도구
  • 고수준 : 높은 수준 추상화 가능
  • 정적타입
    • 타입 추론으로 장황함 회피, 패턴 매치와 타입을 쓰고 합성하는 방법으로 유연성 확보
    • 프로퍼티 검증, 안전한 리펙토링, 문서화

스칼라의 뿌리

  • 문법 : 자바, C#
  • 일관성 있는 객체 모델 : 스몰토크, 루비
  • 보편적인 내포 : 알골, 시뮬라, Beta, gbeta
  • 메소드 호출, 필드 선택을 통일하게 처리하는 단일 접근 원칙 : Eiffel
  • 함수형 프로그래밍 접근 방식 : SML, OCaml, F#
  • 스칼라 표준 라이브러리의 고차 함수 중 다수 : ML, 하스켈
  • 암시적 파라미터 : 하스켈의 타입 클래스
  • 액터 기반 동시성 라이브러리 : 얼랑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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