유명 블로거인 조엘 스폴스키의 블로그의 글을 엮어서 만들었던 책의 후속편이다. 전작처럼 블로그에 공개되어있는 글이라서 블로그에서 읽어도 되겠지만, 아무래도 책이 한국어로 잘 번역되어있기 때문에 책을 보는게 더 편한 것 같다.

36개의 글을 9개의 주제로 나누어 실어놓았는데, 인력관리부터 프로그래밍, 디자인, 프로젝트 관리, 사업에 관한 이야기까지 다루고 있다.

기억에 남는 것 몇가지를 적어보면,

인력/프로젝트 관리 :

  • 개발자를 다루는데 있어서 명령/통제 방법이나 금전적 보상은 별 도움이 되지 않으며, 결속력을 강화하여 일체감을 느끼게 하는 것이 동기 부여에 효과적이다.
  • 구현 문제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/담당자가 결정하게 하는 것이 좋다.

고객 서비스 :

  • 모든 문제를 두가지(닥친문제 해결, 원인 분석 해결)로 해결하라.
  • 고객에게 먼지를 불어버리라는 식의 지시를 해보라
  • 고객을 팬으로 만들어라
  • 비난을 받아들여라
  • 불편한 문구를 기억하라
  • 꼭두각시 놀이를 연습하라
  • 욕심을 내지마라(포그크릭의 환불 정책 관련)

이 외에 큰 소프트웨어 회사(예를 들면 MS)에서 큰 프로젝트(예를 들면 Windows)를 진행하는 것이 왜 그렇게 어려운지에 대한 설명이나 포그버그즈에 포함되어있다는 일정 계획 기법인 Evidence-based Scheduling 소개, SNS와 같은 인터넷 커뮤니티 관리에 대한 색다른 생각도 흥미로웠다.

글이 작성된지 오래되었고, 한국어판이 출간된지도 시간이 꽤 흘렀지만, 아직 볼만한 책인 것 같다.



MORE JOEL ON SOFTWARE(조엘 온 소프트웨어를 넘어서)

저자
조엘 스폴스키 지음
출판사
지앤선 | 2009-10-23 출간
카테고리
컴퓨터/IT
책소개
소프트웨어를 창조하는 방법에 대한 특별한 생각을 엿보다!세계적인...
가격비교 글쓴이 평점  


+ Recent posts